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무 해독주스(Radish Detox Juice) 만들기

반응형

Radish
무 (Radish)

1. 무(Radish)

동양 무로 불리는 흰 무는 조선무, 중국 무, 일본 무 3가지가 있다. 가장 흔하게 재배되는 조선무는 만년필 펜촉 모양으로 생겼고, 중국 무는 순무처럼 짧고 뭉툭하게 생겼으며, 일본 무는 단무지용으로 길고 호리호리하게 생겼다.  우리가 주로 먹는  하얀 부분은 뿌리이며, 줄기와 잎도 '무청'이라고 해서 즐겨 먹는다. 열무의 경우는 무와 무청 둘 다 먹을 목적으로 재배된다. 무씨를 물에 불려 싹을 틔운 '무순'도 먹는다. 

 

2. 무의 효능

무는 익히지 않으면 아삭하고 오독거리는 식감이지만, 익히면 부드러워진다. 특유의 단 맛도 있다. 특히 국물 요리에서 무는 국물 맛을 깔끔하고 시원한 맛으로 만들어주는 주요 재료이다.  '무' 껍질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전분 소화효소가 있어서  '천연소화제'로 불리며,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서 소화를 돕는다. 소화를 촉진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탈라아제 효소도 다량 들어있다. 그래서 고기나 생선회를 먹을 때 무와 같이 먹거나 무즙을  내서 찍어 먹기도 한다.  또한 무즙은 담을 삭여주는 거담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엿을 넣고 즙을 내서 먹으면 좋다.

 

니코틴을 중화하는 해독작용이 있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무를 자주 먹으면 좋다.

노폐물 제거 작용, 소염작용, 이뇨작용이 있어서 혈압을 내려 주며, 담석을 용해하는 효능이 있어 담석증을 예방해 준다.

 

무는 한방에서 볼때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에 기관지와 폐를 건강하게 하는 재료이다. '본초강목'의 기록에 의하면 무 생즙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독을 푸는 효과가 있으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살결이 고와진다. 또 무즙은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그치게 하며 각혈을 다스리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빈혈을 좋다. 생즙을 마시면 설사를 다스린다는 기록도 있다. 무는 끝부분으로 갈수록 매운맛이 강해지는데 이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노화 예방과 항암작용에 특히 좋다. 청색 부분은 단맛이 나기 때문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거나 생체로 먹기에 적합하다.

 

3. 무 해독주스 만들기

 

재료 : 당근 100g, 브로콜린 100g, 양배추 100g, 토마토 100g, 무 200g, 꿀 1 큰 술, 물 400 ~ 500cc

무의 영양은 대부분 껍질에 있기 때문에 깨끗히 씻어주기만 해도 된다. 무 껍질에는 무 속보다 비타민C가 2.5배나 들어 있다. 

 

1) 손질한 재료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준비한 재료에서 토마토를 제외한 재료를 냄비에 넣고 10분을 삶는다.

3) 냄비가 끓으면 토마토를 넣고 5분 더 삶는다.

4) 삶은 재료를 완전히 식힌다.

5) 식힌 후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6) 깨끗이 씻어준 무를 잘게 자른다.

7) 준비된 재료와 무와 꿀을 믹서에 넣고 다시 곱게 간다.

8) 컵에 따라서 마신다

 

4. 마시는 방법

5일에서 일주일 간격을 둔 하루 먹는 양은

아침 250ml, 점심 250ml , 저녁 250ml

 

 

반응형